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원/합격 후 출국준비

[미국대학원 합격 후 출국준비] 미국 F-1 비자 인터뷰 후기

by PYo 2022. 5. 29.
반응형

 

 

 

최근에 미국 비자 인터뷰를 보고 왔습니다.
저는 대학원생으로 가는 거라 F-1비자를 신청했어요.

 

 

F-1 비자 인터뷰 시 필수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여권
2. I-20
3. SEVIS FEE 납부영수증
4. DS-160 작성 확인서
5. 비자인터뷰 예약 확인서
필수는 아니지만 가져간 것들
1. 비자사진
2. 재정증명서
3. Admission Letter
 
→ 필수가 아닌 건 보여드리지 않았습니다.
 특히, 비자사진!!! 사진 내지 말라고 여러번 엄청 강조하시더라구요!


 

 


 

 

미국 대사관 가는 길

지도 보면 다들 잘 찾아가실 테지만, 혹시나 하고 사진을 한번 찍어봤습니다.

 

일단,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광화문역에 도착하셔서

세종대왕 동상까지 걸어오셔야 합니다.

 

 

 

 

 

 

그러면 아마 이런 풍경이 보이실 거예요.

 

 

 

그리고 옆을 보면 아래 사진 같은 건물이 보이실 텐데, 저희는 저 건물을 향해 걸어가면 됩니다.

 

 

 

 

 

짧은 횡단보도를 건너고 우회전해서 걸어가면,

아래 사진처럼 초록색 지붕(?) 같은 게 보이실 거예요.

저기가 바로 입구입니다!!! 도착!!!

초록색 지붕

 

 

역광이라 잘 안 보이시겠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서서 기다리고 계시죠.ㅎㅎㅎ

(사실 이 사진은 비자인터뷰 끝내고 나와서 찍은 사진이라 더 기다리시는 분이 많이 보였어요.

저는 8시 15분 인터뷰였는데, 끝난 건 8시 40분쯤이었던 것 같습니다. 

9시, 9시 15분, 9시 반 인터뷰 분들까지 다 서서 기다리고 계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대사관 도착 후 과정


1.  대사관 입구 도착 → 여권만 꺼내기! 

여권으로 인터뷰명단에 있는지 확인 후 들여보내 주십니다.

보통 다들 늦어도 30분 전에는 도착해서 기다리시는 것 같아요.

저는 아침 8:15 인터뷰를 예약해서 바로 줄 서고 몇 분 후 바로 들어갔습니다.


8시 되기 전에 간 건데(7시 40분쯤?)

많은 분들이 줄 서 계셔서 정말 놀라웠습니다...ㅎㅎㅎ

8:30분 예약자분들도 따로 줄을 서 계시더군요.ㅎㅎㅎ 

 

 

 

 

2.  핸드폰 제출 후 검사(금속검사?)하고, 2층으로 이동.

핸드폰, 전자기기, 블루투스 이어폰, 차키 등은 놓고 입장 가능합니다.

그외 가방 같은 건 검사 후 들고 들어갈 수 있어요.

 

 


3.  1차 접수 - 필수 서류 및 여권 확인.

필수 서류를 가지고 왔는지, 예약한 사람인지를 확인하는 절차 같습니다.

확인 후 여권에 스티커를 붙여 주시더군요. 

해당 스티커가 본인 이름이 맞는지도 확인하라고 하십니다.

 

 

 


4.  2차 접수 - 필수 서류 및 여권 확인. 지문 등록.

필수 서류를 조금 더 꼼꼼히 보시고 괜찮으면 지문 등록까지 합니다.

인터뷰 전 마지막 접수예요. 이때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줄을 꽤 오래 기다렸어요..ㅎㅎ 

근데 저는 오픈 시간에 간 거라 창구가 아직 열리지 않아서 그랬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5.  대망의 인터뷰!!

여러 창구에서 접수를 하면 하나의 인터뷰 줄로 서는 거라...

저보다 훨씬 늦게 오신 분이 제 앞에 있고 그러더라구요..조금 억울했어요ㅋㅋㅋ

사실 억울보다는 뒤에 다른 스케줄이 있어서 조급한 상태였어서 좀 그랬어요;;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 하죠~ㅎㅎ

 

인터뷰는 저는 짧게 끝났어요. 아무래도 대학원생으로 입학하는 거라 그랬던 것 같습니다.

무슨 전공이니, 지금 뭐 하니 이런 거 물어봤어요.

그래서 DS-160에 입력한 대로 그대로 답했습니다.ㅋㅋㅋㅋ

 

 


6.  대사관 탈출!

비자가 승인되면 여권은 돌려주지 않고 서류만 돌려 주십니다.

서류 받고, 1층 가서 핸드폰 받고 나오면 정말 끝!!!



 


 

 

위에 적어둔 필수 서류는 정말 꼭 잘 챙겨서 가시길 바라요!
(J-1은 아마 I-20가 아니라 DS2019일 거예요...)


제 근처에 계신 분 중에 필수 서류를 안 들고 오신 분이 계셨어요...
어떻게 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계속 불안해 하셨습니다.
제발 꼭 잘 챙겨 가셔서

무사히 비자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